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경제금융용어집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by Mr-후 2021. 2. 18.
반응형

이 내용은 EBS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책의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한 것이다. 용어집에도 있을것 같은데 일단 간략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미국을 금융위기로 몰고 간 이 사태를 들여다보기 전에 우선 '서브프라임' 이라는 단어가 무슨 뜻인지부터 알아보자. 

미국에서는 개인에 대한 신용등급을 '프라임(Prime, 우수)', '알트A(Alternative-a, 중간)' , '서브프라임(Subprime,저신용)' 순으로 나누고 있다. 즉, 서브파임 모기지론이란 저신용자에 대한 주택 담보 대출을 의미하는 것이다. 

 

돈을 갚을 능력이 없는 사람들에게까지 돈을 빌려줬던 것이다.

 

"미국 은행 대부분은 예금액의 10배를 대출해 줍니다. 리먼브라더스는 은행도 아닌 투자은행이었지만 자기자본에 비해 40배의 차입금이 있었습니다. 10배가 아니라 40배입니다. " 

- 존 스틸 고드, 미국 금융사학자 - 

 

처음에는 상당히 성공적인 것처럼 보였다. 돈이 별로 없던 저신용자들이 고급 주택을 구매했다가 가격이 오르면 되팔아 큰돈을 쉽게 벌 수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저신용자들에 대한 대출은 이자가 높기 때문에 은행 입장에서는 원금도 재빨리 회수하고 높은 이자도 받을 수 있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 하지만 계속해서 오르던 부동산 가격이 어느순간 그 거품이 터져버렸고, 금융위기의 원인이 되고 말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