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

문어숙회 문어 삶는 방법 (동영상 포함)

by Mr-후 2017. 9. 2.
반응형

문어숙회  문어 삶는 방법 (동영상 포함)




삼시세끼 에릭이 문어숙회 만드는걸 보았는데요, 엄청 먹음직스러웠습니다. 해서 지지난 주말에 이마트에 들러 대규모 장을 바서 집으로 온 날 제대로 먹방을 시작했습니다. 


그중 첫번째 문어를 삶아 먹기로 하고 에릭이 문어 삶으면서 이야기했던 방법으로 삶아 보기로 했습니다. 

문어 손질에서 삶기 위한 준비, 삶는 방법을 한번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이마트가 다음날 쉬는 날이라 많은 할인 혜택을 받아 살아 있는 문어를 저렴하게 구입을 했습니다. 



우선 사온 문어는 깨끗하게 씻습니다. 

문어을 씻을 때 밀가루를 뭍혀서 빨래 빨듯이 빡빡 문질러 씻으면 깨끗하게 씻을 수 있습니다만, 저희는 악력이 좋아 그냥 손으로만(밀가루 없이) 빡빡 문질러 깨끗하게 씻어 냈습니다. 



머리는 뒤집어 내장을 깨끗하게 빼주면 됩니다. 문어를 손질 할 때는 칼보다는 가위가 더 편하니 참고 하세요 ^^ 

입을 이쁘게 잘 빼내야 나중에 삶은 모습이 보기 좋아요 ㅎㅎ 




문어를 부드럽게 해주는 무우와 양파, 소주 약간(100ml)을 넣어 삶을 준비를 합니다. 

무우는 큼직 큼직하게 덤성덤성 잘라 넣어주세요 ~ 




물이 보글 보글 끓을 때 쯤 문어를 익혀 나가면 되는데요 무우를 넣는 이유는 무우에는 아미노산, 비타민B2, 비타민C 등의 영양소도 들어 있고 아밀라제, 지아스타제와 같은 소화 효소가 들어 있어 문어나, 낙지, 오징어 등 육질을 부드럽게 하여 쫄깃하면서도 소화가 잘되도록 도와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문어를 삶을 때 둥글게 말리도록 삶는 방법을 삼시세끼의 에릭이 보여주었는데요 저희도 한번 따라 해밨습니다. 

동영상으로 준비를 했는데 삶을 때 참고하세요 



처음에 살짝 들었다 났다를 반복하면서 문어 발이 동글하게 말려 나가도록 삶아 나갑니다.

참 재미(?) 날 것 같은데 음식을 하는 사람은 힘들 것 같기도 하네요 ㅎㅎ 



그렇게 모양을 만든 다음은 끓는 물에 5~10분 이내로 삶아 내고 차가운 물로 급냉을 시켜서 먹기 좋게 잘라 내면 됩니다. 


너무 오래 삶으면 허물허물해져 식감이 없어 먹는 재미도 없고 맛이 없어집니다.  연세 드신 분들은 이가 약해서 좀 더 삶아 내면 좋겠지만 술안주로 먹는 문어숙회라면 적당히 삶아 쫄깃한 맛이 유지되도록 하면 될 것 같고 문어의 크기에 따라 삶는 시간은 바가면서 맞춰야 할 것 같습니다. 




보통 마트에서 파는 문어의 크기(적당하거나 작은)라면 5~10분 이내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저희는 아이스팩과 함께 차가운 물로 삶은 문어를 식혔습니다. 


둥근 볼에 이쁘게 삶아진 문어를 넣어 두었더니 먹음직스러죠? 

먹기 좋게 잘라 내서 초장에 찍어 먹으면 좋습니다. 물론 술안주로 최고랍니다. ~ 





이날, 저희는 문어숙회, 전복버터구이, 등심구이 등 푸짐하게 한상 차려서 배가 터지도록 먹었습니다. 더울 때 지친 몸을 위한 일종의 선물이었던 셈이죠 ^^; 


내일은 전복버터구이에 대해 포스팅 올려 보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