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

한식 조리사자격증 필기(이론) 공부 앱 활용팁

by Mr-후 2017. 6. 27.
반응형

몇 년전 제주로 이주 떠나기 전 한식조리사 자격증을 따서 가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이론 공부를 시작해서 첫 번째 시험에서 아쉽게 58점으로 떨어진 후 다시 재 접수하여 60점을 겨우 넘겨 합격 한 바 있지만 결국 실기는 학원을 다니지 못해 이론 합격 이후 2년이 경과하여 자격증을 따려면 다시 이론 시험부터 시작해야 하는 상황 ㅠ.ㅠ 


이론 공부를 할 때 책을 따로 구매하진 않았었다. 인터넷을 통해 몇 년 치 기출문제를 구해서 프린트로 출력을 하고 시간이 날 때마다 풀어 보면서 문제의 유형을 통째로 외우는 좀 무식한 방법을 사용 했었다. 일정이 정해져 급한 상태가 아니었기에 출/퇴근길에 한번씩 풀어보고 업무 중에도 여유가 나면 1회씩 풀어보는 방법으로 학습을 했는데 부담스럽지는 않았지만 다소 효율적이지는 못했다. 번거로움과 오답노트 관리가 잘 안되기 때문이다.  


해서 스마트 시대에 스마트한? 방법으로 한식조리사자격증 필기(이론) 공부를 위한 앱 소개와 내가 했던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나도 아직 시험은 보지 않은 상태이며 장담할 순 없다. 다만 2013년도쯤 어느 고등학교에서 이론 시험을 볼 때 나이 드신 분들과 외국분들은 이론 시험에 대해 많은 부담감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방법을 사용해 본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몇 년전 했던 방식과 똑같은 방식이지만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한다는게 좀 다르다. 

그리고 왕도는 없는 법. 

공부는 꾸준히 해야 한다는게 제일 중요하다. 꾸준히 하는게 어려우니 그나마 손에 항상 쥐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오고 갈때 한번씩 풀면서 자주 암기를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모의고사에서 합격점을 충분히 받을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한다. 


1. 우선 앱을 설치한다. 아이폰의 경우 앱스토어에서 '자격증' 이라는 앱으로 검색을 해서 설치하면 된다.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는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비슷한 이름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있지 않을까 싶다. 


아이폰 앱스토어 바로가기 (https://itunes.apple.com/kr/app/%EC%9E%90%EA%B2%A9%EC%A6%9D/id882313725?mt=8)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 스토어 바로가기(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luckyleeis.certificationstudy)



앱은 예전보다 많이 좋아지고 있어 좋다. 

앱이 설치 되고 나면 구글 계정이 있는 분들은 로그인해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한식조리기능사 관련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만 있는 것이 아니라 자격증 공부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가 있는 앱이므로 자격증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 것 이라 판단이 된다. 



2. 자격증 과목을 '한식조리기능사'로 선택한 후 메인으로 들어가면 위 그림처럼 메뉴가 보인다. 




우선 기출 문제와 모의고사 메뉴는 잠시 잊고 '문제풀기' 메뉴를 통해 모든 과목을 풀어 본다. 

한번 문제를 풀면 50개의 문제를 풀게 되고 '성적확인'을 통해 몇 점이 나왔는지 알 수 있다. 또한 틀린 문제만 따로 모아 오답확인을 통해 재 풀이가 가능하므로 지속적으로 문제의 유형과 틀렸던 문제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3. 매일 한시간씩 앱을 가지고 문제를 풀고 성적을 확인하고 오답을 풀고 하다 보면 오답 리스트가 상당히 쌓이게 된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고 문제를 풀기 때문에 오답이 많이 나오게 되는데 너무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일주일 정도면 그 오답을 달달 외우게 되므로 다음 문제 풀때 눈에 익은 문제들이 꽤 많이 나오게 될 것이므로 점차 오답률이 낮아지게 된다. 




좀 무식한 방법 같지만 의외로 괜찮은 방법이다. 

사람의 뇌는 암기를 하고 나면 시간이 지날 수록 잊어버리게 되는데 잊어 버릴 때 쯤 다시 또 학습을 하면 그 기억이 몇 배는 더 오래 지속된다. 실제 마인드맵 창시자의 이론도 비슷하다. 


4. 문제풀이를 시작하고 난 다음날 부터는 '오답노트' 메뉴를 통해서 틀렸던 문제를 먼저 한번 풀어 보고 '문제풀이' 를 한 다음 틀린 문제를 다시 한번 더 확인 하는 방법으로 일주일간 진행을 하고 '모의고사' 나 '기출문제'를 한번씩 풀어보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시간적인 여유가 많은 사람들은 출/퇴근길에 풀어보고 여유가 될때마다 풀어보고 하면 암기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모든 과목에서 모두 이해하려고 하면 힘들다. 과락이 없는 종목이라 60점을 넘기는 것이 중요하므로 어렵고 복잡한 계산 문제는 넘기고 눈으로 보고 암기할 수 있는 문제들만 외워도 충분히 합격점을 받을 수 있다. 


기출문제를 달달 외워서 두번만에 합격했던 전력이 있기에 스마트폰 앱을 통해 짬짬히 공부를 한다면 좀 더 쉽게 이론에 합격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포스팅을 해본다. 


중요한 것! 

문제를 풀고 오답을 확인하고 , 오답을 확인하고 문제를 풀고 오답을 확인하고 모의고사를 보고 오답을 확인하고 완전히 잊어버리기 전에 다시 반복하자. 


번거롭게 이론 책 보고 외우고 기출문제 풀고 하는 것 보다 책 사는데 돈 안들고 공짜 앱이고 (앱 과는 전혀 관계 없음) 시간 날때 마다 바로 바로 볼 수 있으니 좋은 것 같아 공유 ^^ 


몇 번 해보면 오답률이 떨이지게 되는데 그 때부터 재미가 조금 붙을 수 있다. 처음에는 뭐던 힘든거니까 묵묵히 해 나가다 보면 좋은 결과 있을 것 이다. 




자격증의 모든 것 큐넷 바로가기(링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