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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는 이야기

체스 게임 방법 설명

by Mr-후 2017.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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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에 창신동 완구.문구 종합시장에 갔다가 정원이 사 달라는 체스를 하나 사왔다. 체스 게임을 해본적이 없어 어떻게 놀아줄 수 있을지 걱정 했는데 엄마는 금방 배워서 같이 해 줬다면서 쉽다고 큰소리 뻥뻥 치는 아들에게 왠지 걱정스러운 눈빛을 보내지 않을 수 없었다. 


집에 와서 체스를 열어 게임을 하자고 성화를 부리는 아들에게 할 줄 모른다고 큰소리를 쳤다가 혼만 났던 경험이 있어 혹 나와 같은 사람이 있지 않을까 해서 설명서를 옮기면서 체스도 공부를 해볼까 한다. 



성원이는 이제 다섯살. 체스 하는 형을 보고 따라하는데 선수다. 

그런데 룰은 없다. 자기 마음대로 다 잡아 먹는 체스. 그래서 항상 성원이 우승한다. 


억지 스럽지만 보고 있으면 웃긴다.



우리나라 장기랑 비슷하면서 사뭇 다른 게임룰 다이나믹 하면서도 혼란스럽고 재미있는 체스. 

그 방법에 대한 이야기. 



체스. 

체스의 역사는 약 4천년 전부터 인도에서 시작되었으며 인도의 차트랑카(chartranga)라는 게임이 있었는데, 이 게임은 인도에 아직도 그 원형이 남아 있고, 이것이 동양의 장기와 서양의 체스에 원형이라는 것이 정설이라고 합니다. 한편으로 지금의 중동 지방에 전파된 차트랑카가 페스시아 제국 시절에 유럽으로 넘어가서 체스가 되었다고 보는 사람이 많은데, 실제로 체스의 용어를 보면 페스시아어, 불어, 영어 등이 서로 뒤섞여 있습니다. 페르시아 제국이 전세계를 대상으로 식민지 개척에 나서게 되자 체스도 오대양 육대주로 전파되어 이제는 전세계의 약 150여개국이 체스를 즐기고 있습니다. 




게임방법. 

체스게임의 목표는 적의 킹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상대방의 왕을 직접 잡는 장기와 달리 항복을 받으면 이깁니다.) 백이 먼저 한 행보를 두어 시작하면 흑이 응수하고 어느 한쪽이 이기거나 양쪽이 비길때 까지 계속 합니다.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 6가지 유닛(기물)을 지휘 하면서 적을 잡는 게임입니다. 


체스판. 

체스보드는 가로 8칸, 세로 8칸의 64개의 사각형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반드시 체스를 두는 플레이어의 맨 오른쪽에 '흰색' 칸이 위치해야 합니다. 체스보드의 모든 칸에는 그 칸의 좌표가 있습니다. 보드의 가로면에는 '알파벳'이, 보드의 세로면에는 '숫자'가 붙는데, 수학시간에 좌표를 말하듯이 '알파벳, 숫자' 순으로 해당되는 좌표를 읽습니다. 예) 흰색 킹이 있는 좌표는 'e1', 퀸이 있는 좌표는 'd1'입니다. 모든 체스 기물은 '중앙'에서 제일 강하고, '변두리'에 있을 수록 양해집니다. 특히 정중앙 d4,e4,d3,e3)에 퀸이나 룩 같은 강력한 기물이 위치할 때는 그 영양력이 매우 강해지기 때문에 중앙을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전투가 빈번히 이루어집니다. 


체스의 유닛



킹(king). 

각 1개, 제일 큰 말이며, 머리에 십자가 왕관을 쓰고 있다. 킹이 못 움직이는 상황이 되면 지기 때문에 필사적으로 보호해야 한다. 킹은 1칸씩 어느 방향으로든(가로,세로, 대각선) 움직일 수 있으며 적의 기물을 잡을 수 있다. 




좌측 체스 보드의 화살표를 참고 하면 움직일 수 있는 방향을 알 수 있다. 




퀸(Queen). 

각 1개 킹보다 약간 작고 보석관을 쓰고 있다. 퀸은 원하는 칸 만큼 어느 방향으로든 움직일 수 있으며 적의 기물을 잡을 수 있다. 하지만 행마하는 경로에 위치한 말은 넘지 못한다. 


행마는 행간에 움직이려고 하는 경로에 말이 있을 땐 넘어 갈 수 없다는 말이다. 



비숍(Bishop).

각 2개, 머리에 추기경 모자 모양을 하고 있는 말이다. 움직임의 특성상 흰칸의 비숍은 흰칸에서만, 검은 칸의 비숍은 검은칸에서만 움직이는데 비숍 두개가 협공하면 매우 강력하다. 비숍은 원하는 칸 만큼 대각선으로 움직일 수 있으며 적의 기물을 잡을 수 있다. 하지만 행마하는 경로에 위치한 말은 넘지 못한다 



룩(ROOK).

각 2개, 보드의 맨 끝에 자리 잡은 탑모양의 기물이다. 캐슬링이라는 특수규칙이 있다. 

룩은 원하는 칸 만큼, 가로,세로를 움직일 수 있으며, 적의 기물을 잡을 수 있다. 

하지만 행마하는 경로에 위치한 말은 넘지 못한다. 






나이트(Knight).

각 2개, 말모양을 하고 있다. 나이트의 행마는 매우 독특하다. 먼저 가로나 세로로 한칸 앞으로 움직이고 대각선으로 한칸 움직인다. 나이트의 좋은 기능이라면 중간에 가로 막는 기물이 있더라도 나이트는 그것을 넘을 수 있다. 즉 행마간 말을 넘고 다닐 수 있다. 


장기에서 '마' 와 비슷한 역할이다. 





폰(Pawn). 

각 8개, 제일 작은 말이다. 장기의 '졸' 과 비슷하다. 적진을 향해 앞으로 전진하며, 적의 기물을 정리하고 아군의 방어선을 형성한다. 단독인 폰은 매우 약하지만, 뭉쳐있는 폰은 강하다. 폰은 무조건 1칸 앞으로만 움직일 수 있다. 

*처음 울직일때는 2칸까지 움직일 수도 있다. 하지만 단 한번 * 그리고 적의 기물을 잡을 때는 앞을 가로막는 기물은 잡지 못하고 대각선 앞에 있는 것을 잡을 수 있는 점이 특이하다. 폰은 프로모션과 양파쌍이라는 특수규칙이 있다. 


유니(기물)의 배치. 

8번줄 : 룩, 나이트, 비숍, 킹, 비숍, 나이트, 룩

7번줄 : 폰 8개  


상대편은 1번줄과 1번줄에 동일한 규칙으로 배치한다. 


체스의 기본규정. 


체크(Check) : 장기를 둘때 '장군!' 하면서 다음 수에 왕을 잡겠다고 알려 주듯이 체스에서도 다음 수에 킹을 잡고자 할 때 '체크' 라고 소리내어 알려야 한다. 

체크메이트(Checkmate) : 킹의 죽음을 뜻하는 것으로 상대가 부른 체크에 더 이상 피할 수 없게 된 상태를 '체크메이트'라고 하여 '체크메이트' 당한 쪽이 항복함으로써 게임은 끝나게 된다. 


체스의 특별규칙. 

폰의 프로모션 : 폰이 상대진영 끝에 도착하자 마자 즉시 4가지 유닛중 (퀸, 룩, 비숍, 나이트) 본인이 희망하는 기물로 승진(분신술) 할 수 있다. 즉 끝에 도착하면 4가지 유닛중 하나로 폰을 바꿀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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