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리눅스 사용자 계정, 슈퍼유저(root)

by Mr-후 2017. 7. 26.
반응형

리눅스 사용자 계정, 슈퍼유저(root)


완전히 이해를 하고 공부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다시 한번 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어 좋다. 여러모로 모호했던 부분들이 명확해지는 기분, 다들 좋아하는 그런 기분이지 않을까? 


시간이 될 때마다 책을 보고 정리를 할 수 있는 지금이 좋다. 


오늘은 리눅스 사용자 계정 관리 부분의 리눅스 계정 종류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를 해 본다. 


리눅스는 멀티유저를 지원하는 운영체제로써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하나의 시스템에 로그인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가각의 사용자가 다중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결국, 리눅스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들은 여러 사람이고 그들을 구분하여 주려면 사사용자마다 ID라고 불리는 고유한 식별자가 필요하다. 리눅스는 반드시 사용자 계정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각 사용자는 적어도 하나의 그룹에 속하게 되고 각각의 그룹은 그룹ID에 의해 구분된다. 각 사용자는 각각 자신의 작업 환경인 홈 디렉토리와 환경 설정 파일ㅇ르 소유하게 되며, 그들이 소유하고 있거나 실행할 수 있는 허가권을 가진 파일에만 접근이 가능하다. 




리눅스의 슈퍼유저(root) 


근본적으로 시스템을 관리 할 수 있는 계정은 root 단 하나뿐이다. 

root계정은 리눅스에서 가장 강력한 권한을 갖는 계정으로 계정의 추가 및 삭제, 사용자 패스워드의 변경, 로그 파일의 검사, 소프트웨어의 설치 등 시스템 관리의 모든 측면을 수행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다. 막강한 권한 만큼 사용시 최대한 조심을 해야한다. root계정에는 어떠한 보안상의 제약도 가해지지 않는다. 결국 시스템은 root가 요청하는 대로 모든 일을 실행하게 된다. 만일 명령어를 잘못 입력하여 중요한 시스템 파일을 지워버리게 되었다 하더라도 누구에게도 책임을 물을 수 없게 된다. 


root 로그인 

리눅스가 처음 로딩 되고 사용자 계정을 물어보는 항목에서 리눅스를 설치할 때 설정하였던 root의 계정과 암호를 입력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로그인할 수 있다. 또한, su 명령을 이용할 수도 있다. su명령은 로그아웃하지 않고 root 사용자뿐만 아니라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하게 하는 명령이다. 


su명령 사용법 

# su [-][전환하고자 하는 계정] 


일반 계정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root로 로그인을 하려고 한다면 전환하고자 하는 계정을 입력하지 않고 su명령만을 입력함으로써 root계정으로 전환할 수 있다. 또한 '-'가 없으면 지금 사용하던 환경변수와 위치하고 있는 경로가 바뀌지 않으며, '-'가 있으면 로그인한 계정의 환경변수와 경로로 변한다. 대개 그 경로는 /home/계정/ 아래 위치하게 된다. 


출처 : Linux CentOS기초에서 활용까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