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Xcode-iOS

duplicate symbols for architecture arm64 다양한 오류

by Mr-후 2020. 10. 8.
반응형

오늘 오전에 앱 심사를 위해 스토어 등록을 준비하던 중 운영 파트에서 통계 로그 관련 추가 요청 건이 있어 작업을 하다 만나게 된 오류. 

검색 해보니 다양한 형태로 나오는 오류이다. 

오랜만에 만나는 오류라 처음에는 살짝 당황했으니.... 어쩔~ 

그리하여 문제 해결을 하던 중 검색 결과의 한 페이지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을을 만났다. 

$ rm -rf Podfile.lock 
$ pod deintegrate
$ pod install

 

똑같이 따라 쳐서 실행을 하고 재빌드를 해도 똑 같은 오류가 나왔다. 여튼 뭐가 중복된다는 오류다. 

당황하지 말고 천천히 읽어보고 확인을 해보니 에러 로그 메시지에 답이 있었다. 

Lib폴더에 이미 똑같은 파일들이 있다는 메시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글링 먼저 하는 습관이 들어버린것같아 씁쓸하다. 

나의 경우에는 Podfile에 TagManager를 추가하기전에 Lib형태로 다운로드 받아서 이미 프로젝트에 넣어 둔 상태였고 해당 폴드의 참조를 삭제하므로 인해 문제가 해결되었다. 그리고 로그 이벤트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을 해보니 정상적이었다. 

  pod 'GoogleTagManager', '~> 6.0'

 

pod를 통해 GooleTagManager 추가 시 위의 deintegrate명령을 사용하거나 물리적으로 추가해 둔 것이 없는지 확인해보면 바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 

반응형